이용자권리와참여

이용자권리와참여

 강남시니어플라자 이용자 권리와 참여 안내문

 강남시니어플라자 이용회원은 기본적 권리를 가지고 어떠한 이유로도 권리를 침해받아서는 안되며, 기관은 이용회원의 인권을 보호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운영에 있어 이용회원의 인권과 권리에 대해 건의하실 사항은 언제든지 의견을 제기 할 수 있습니다.

1. 이용자 인권
 1) 이용자 존중 
  이용자의 존엄성을 존중하며, 부당한 신체적· 정신적·성적 위협이나, 폭력, 고통, 강압과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으며, 만일 복지관 직원이 이용자의 인권 관련사건 발생 시 복지관 징계기준과 절차에 의거 징계할 수 있다.

 2) 차별금지
  ① 이용자에 대해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주지 않고 공정하고 성실하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② 이용자의 종교․인종․성․연령․국적․결혼상태․정치적 신념․정신, 신체적 장애․ 기타 개인적 선호․특징․조건․지위를 이유로 차별대우를 할 수 없다.

 3) 이용자 이익보호
  ① 이용자의 정당한 이익을 최우선 행동기준으로 하며, 항상 이용자의 이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업무를 처리해야 한다.
  ② 이용자는 이용 과정에 불이익, 신체적 학대, 인권침해가 발생할 경우 기관에 비치된 회원의 소리함, 인권 진정함, 전화, 직접 상담 등을 통하여 개진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과정은 이용자 고충처리 운영지침에 준하게 적용한다.
 
 4) 개인정보 보호와 비밀 유지
  ①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수행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비밀을 보장해야 한다.
  ② 이용자의 사전 승인 없이 이용자와 관련된 정보를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타 용도에 사용하지 않고, 이용자의 명예를 보호한다.
  ③ 이용 당사자 및 보호자 등은 복지관에서 개인정보를 부당하게 이용하거나 안전성 확보에 대한 필요조치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정보제공 중지를 요청할 수 있으며 담당자는 이를 신속히 처리해야 한다.

 5) 인권을 존중받을 권리
  ① 이용자는 동등한 인간으로서 기본적인 권리를 인정받아야 하며 신체적․언어적 성적 학대 및 인권을 침해하는 각종 괴롭힘이나 학대행위 등에 대해 고충처리 담당자에게 언제든지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② 이용자의 특성상 생명이나 신체위험 가능성이 높아 불가피하게 신체적 제한을 가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신체적 제한을 할 수 없다.
  ③ 이 경우 담당자는 이의 해결을 위해 신속한 개입 및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해야하며 이용자에 대한 비밀은 반드시 보장되어야 한다.
 6) 인권교육
  이용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인권관련 교육을 연1회 이상 실시한다.

 7) 이용자의 학대 및 괴롭힘 방지
  ① 복지관의 직원은 이용자의 신체적, 정서적, 성적 학대는 물론 방임을 하여서도 아니 되며, 어떠한 형태의 괴롭힘이나 착취, 폭력을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또한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모든 적절한 행정적, 교육적 및 그 밖의 조치를 위한 ‘이용자 학대 금지 서약서’<서식 1-1>를 제출해야 한다.
  ② 이용자 간 또는 이용자와 복지관 간의 갈등이나 조정이 필요할 경우에는 시니어위원회 또는 시설운영위원회에 보고를 통해 해결 및 예방을 한다.
  ③ 2항의 경우 이해당사자는 이의가 있을 경우 이의 신청서를 결정 통보 후 15일 이내에 제출하여야 한다.

 8) 신체적 제한의 최소화
  ① 다른 이용자나 직원 등의 생명이나 신체에 위험을 초래할 가능성이 현저히 높거나 대체할만한 수단방법이 없을 경우, 불가피하게 일시적으로 신체적 제한을 하는 경우 등을 제외하고는 이용자의 의사에 반하여 신체적 제한을 해서는 안 된다.
  ② 어쩔 수 없이 신체적 제한을 할 경우에도 이용자의 심신의 상황, 신체적 제한을 가한 시간, 신체적 제한을 할 수 밖에 없었던 사유를 기록하고 본인이나 가족에게 그 사실을 통지한다.
  ③ 신체적 제한이 있을 수 있는 이용자에 대하여 당사자 또는 보호자에게 ‘사전고지’ 및 ‘동의서’를 받아 보관하여야 하며 불가피하게 사전고지 및 동의를 할 수 없는 상황에 신체적 제한이 있을 경우는 일시적이고, 이용자에게 가장 이로운 방식으로 제한을 해야 한다.
  ④ 그 밖에 고의로 신체적 제한을 하거나 이용자에 대한 착취, 폭력 및 괴롭힘이나 학대사례가 발견되면 복지관은 이를 확인하고 조사하며 적절한 경우에는 징계하기 위하여, 인사위원회에 회부한다.
  ⑤ 3항의 경우 이해당사자는 이의가 있을 경우 에는 이의 신청서를 결정 통보 후 15일 이내에 제출하여야 한다.

2. 이용자 참여
 1) 참여안내
  ① 이용자에게 프로그램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한 모든 과정(접수상담, 서비스 계획, 서비스 제공, 종결)을 설명할 수 있도록 안내 자료를 준비하고 이에 대해서 상시 비치 및 공고를 한다.
  ② 이용자는 접수상담, 서비스 계획-제공-종결, 사후관리 등의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참여 할 수 있으며, 이용자 및 지역주민은 필요시 복지관 공간을 이용 할 수 있으며, 절차는 복지관 대관운영규정을 준용한다.

 2) 이용자 의사참여 내용
① 프로그램 이용(시설환경개선, 프로그램 증반, 신규프로그램 개설 등 프로그램 전반)
② 이용 불편사항
③ 인권침해사항 등

 3) 이용자 의사참여방법
① 정기적 : 이용자 간담회,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신입회원 설명회 등
② 비정기적 : 회원의 소리(홈페이지_어르신 소리함, 관내_어르신 소리함:2층, 4층)

 4) 이용자 의사반영 처리절차    

의견접수 →처리과정→처리결과통보(15일 이내) →사후관리 

3. 이용자 권리
 1) 전문서비스 요구권리
  이용자는 공인된 자격을 가진 전문가에 의거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재교육을 통한 최신기술과 정보를 서비스에 반영하여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다.

 2) 이용자의 안전편의 권리
  이용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제공 및 시설물 유지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

 3) 이용자의 알권리
  이용자가 정당하게 알아야 할 정보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

 4) 자기결정권
  이용자가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자신을 삶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자기결정권을 존중 한다. 또한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거부할 수 있도록 하며 동의서를 기록으로 남긴다.

4. 이용자 만족
 1) 만족도조사
  ① 이용자에게 각 영역별 사업에 대한 만족도조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여 사업에 대한 만족여부를 파악하고, 그 결과를 차기년도 사업계획 수립에 반영하여 서비스의 질을 높인다.
  ② 이용자들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만족도와 욕구조사를 동시에 실시할 수 있다.

 2) 욕구조사
  ① 이용자 및 보호자의 욕구조사를 3년 이내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차기년도 및 중장기 사업계획 수립에 반영하여 서비스의 질을 높인다.
  ② 이용자들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만족도와 욕구조사를 동시에 실시할 수 있다.

 3) 만족도조사 및 욕구조사 결과보고
  복지관 전체 만족도조사 및 욕구조사에 대한 결과는 결과보고 완료 후 15일 이내 이용자를 대상으로  결과를 안내하여야 한다.